본문 바로가기
열심히 살기/Network

소켓 프로그래밍 - 연결지향형 소켓(TCP 소켓)

by yeni03o_o 2020. 12. 12.

서버 프로그램(데이터 전송)

// tcp_server
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stdlib.h>
#include <string.h>
#include <unistd.h>
#include <arpa/inet.h>
#include <sys/types.h>
#include <sys/socket.h>

void error_handling(char *message);
{
    int serv_sock;
    int clnt_sock;
    
    struct sockaddr_in serv_addr;
    struct sockaddr_in clnt_addr;
    socklen_t clnt_addr_size;
    
    char message[]="This is tcp server socket test!";
    
    if(argc!=2) {
    	printf("Usage: %s <port>\n", argv[0]);
        exit(1);
    }
    
    serv_sock=socket(PF_INET, SOCK_STREAM, 0);					//TCP 소켓 생성
    if(serv_sock==-1)
    	error_handling("socket() error");
        
    memset(&serv_addr, 0, sizeof(serv_addr));
    serv_addr.sin_family=AF_INET;
    serv_addr.sin_addr.s_addr=htonl(INADDR_ANY);
    serv_addr.sin_port=htons(atoi(argv[1]));
    
    if(bind(serv_sock, (struct sockaddr*) &serv_addr, sizeof(serv_addr))==-1)	//IP주소와 포트번호 할당
    	error_handling("bind() error");
    
    if(listen(serv_sock, 5)==-1)						//소켓을 연결요청을 받을 수 있는 대기 상태로 만듦
    	error_handling("listen() error");
        
    clnt_addr_size=sizeof(clnt_addr);
    clnt_sock=accept(serv_sock, (struct sockaddr*)&clnt_addrm &clnt_addr_size);	//연결요청 허용
    if(clnt_sock==-1)
    	error_handling("accept() error");
        
    write(clnt_sock, message, sizeof(message));					//클라이언트에 message 전송
    printf("[Server] Sending Message to client\n");
    close(clnt_sock);
    close(serv_sock);
    return 0;
}


void error_handling(char *message)
{
	fputs(message, stderr);
	fputc('\n', stderr);
	exit(1);
}

 

 

* 데이터 수신: read()

#include <unistd.h>

// 성공 시 수신한 바이트 수(파일의 끝을 만나면 0), 실패 시 -1 반환
ssize_t read(int fd, void *buf, size_t nbytes);
// id: 데이터 수신대상을 나타내는 파일 디스크립터
// buf: 수신한 데이터를 저장할 버퍼의 주소 값
// nbytes: 수신할 최대 바이트 수

 

클라이언트 프로그램(데이터 수신)

//tcp_client
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stdlib.h>
#include <string.h>
#include <unistd.h>
#include <arpa/inet.h>
#include <sys/types.h>
#include <sys/socket.h>

void error_handling(char *message);

int main(int argc, char* argv[])
{
    int sock;
    struct sockaddr_in  serv_addr;
    int str_len=0;
    int idx=0, read_len=0;
    
    if(argc!=3){
    	printf("Usage: %s <IP> <port>\n", argv[0]);
        exit(1);
    }
    
    sock=socket(PF_INET, SOCK_STREAM, 0);		//tcp 소켓 생성
    if(sock==-1)
    	error_handling("socket() error");
        
    memset(&serv_addr, 0, sizeof(serv_addr));		//구조체 변수 serv_addr의 모든 멤버 0으로 초기화
    serv_addr.sin_family=AF_INET;			//주소체계 지정
    serv_addr.sin_addrs.s_addr=inet_addr(argv[1]);	//문자열 기반의 IP주소 초기화
    serv_addr.sin_port=htons(atoi(argv[2]));		//문자열 기반의 포트번호 초기화
    
    if(connect(sock, (strcut sockaddr*)&serv_addr, sizeof(serv_addr))==-1)	//서버 프로그램에 연결 요청
    	error_handling("connect() error!");
        
    while(read_len=read(sock, &message[idx++], 1))	//데이터 수신(sock 파일 디스크립터, 최대 1바이트로 수신하여 message버퍼에 저장)
    {
        if(read_len==-1)
        {
        	error_handling("read() error!");
            break;
        }
        str_len+=read_len;
    }
    
    printf("[Client] Message from tcp server: %s \n", message);
    printf("[Client] Function read call count: %d \n", str_len);
    close(sock);
    return 0;
}

void error_handling(char *message)
{
fputs(message, stderr);
fputc('\n', stderr);
exit(1);
}

 

 

코드 실행 결과

 - 전송되는 데이터의 경계가 존재하지 않음 확인

tcp_server.c 실행결과
tcp_client.c 실행결과

 

공부하면서 학습 목적으로 작성한 포스팅이므로 내용이 완전하지 않습니다ㅠ 
계속해서 학습 후 지식이 좀 더 쌓이면 수시로 수정해나갈 예정입니다! 
틀린 내용은 둥글게 댓글 달아주시면 빠른 확인 후 수정하겠습니다. :)


코드 출처

윤성우 저 '윤성우의 열혈 TCP/IP 소켓 프로그래밍'

 

참고

* jaimemin.tistory.com/15

 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