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열심히 살기/Network

소켓 프로그래밍 - 코드실행(서버, 클라이언트)

by yeni03o_o 2020. 12. 11.

sockaddr_in 구조체

* IPv4 주소체계에서 사용하는 구조체

struct sockaddr_in {
    sin_family_t	sin_family;		// 주소체계. IPv4 주소체계에서 사용하므로 항상 AF_INET으로 설정
    unist16_6		sin_port;		// 포트번호(16비트)
    struct in_addr	sin_addr;		// IP주소를 나타내는 32비트 정수 타입 구조체
    char 	        sin_zero[8];		// sockaddr과 같은 크기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패딩 공간(사용되지 않음). 항상 0
}

struct in_addr {
    uint32_t		s_addr;			// 32비트 IPv4 인터넷 주소
}

 

클라이언트 소스

//hello_client.c
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stdlib.h>
#include <string.h>
#include <unistd.h>
#include <arpa/inet.h>
#include <sys/socket.h>

void error_handling(char *message);

int main(int argc, char * argv[])
{
    int sock;
    struct sockaddr_in serv_addr;
    char message[30];
    int str_len;
    
    if(argc!=3){
    	printf("Usage: %s <IP> <port>\n", argv[0]);
        exit(1);
	}
    
    sock=socket(PF_INET, SOCK_STREAM, 0);		//소켓 생성. SOCK_STREAM: 연결지향형 소켓
    if(sock == -1)
    	error_handling("socket() error");
        
    memset(&serv_addr, 0, sizeof(serv_addr));
    serv_addr.sin_family=AF_INET;			//IPv4 주소체계
    serv_addr.sin_addr.s_addr=inet_addr(argv[1]);	//IP주소
    							//inet_addr(): "a.b.c.d" 형태의 IPv4 주소체계를 long타입의 Big Endian 32비트 값으로 변환
    
    serv_addr.sin_port=htons(atoi(argv[2]));		//포트번호
    							//htons(): 포트번호를 호스트 바이트 순서에서 네트워크 바이트 순서로 변환. unsigned short.
    
    //서버프로그램에 연결요청
    if(connect(sock, (struct sockaddr*)&serv_addr, sizeof(serv_addr))==-1)
    	error_handling("connect() error!");
        
    str_len=read(sock, message, sizeof(message)-1);
    if(str_len==-1)
    	error_handling("read() error!");
        
    printf("Message frome server: %s \n", message);
    close(sock);
    return 0;
}

void error_handling(char *message)
{
    fputs(message, stderr);
    fputc('\n', stdeer);
    exit(1);
}
    

 

 

서버(연결요청 허용)

// hello_server.c
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stdlib.h>
#include <string.h>
#include <unistd.h>
#include <arpa/inet.h>
#include <sys/socket.h>

void error_handling(char *message);

int main(int argc, char *argv[])
{
    int serv_sock;
    int clnt_sock;
    
    struct sockaddr_in serv_addr;
    struct sockaddr_in clnt_addr;
    socklen_t clnt_addr_size;
    
    char message[]="Hi Hi!!!!";
    
    if(argc!=2){
    	printf("Usage: %s <port>\n", argv[0]);
        exit(1);
    }
    
    serv_sock=socket(PF_INET, SOCK_STREAM, 0);		//소켓 생성
    if(serv_sock == -1)
    	error_handling("socket() error");
    
    //주소정보 초기화
    memset(&serv_addr, 0, sizeof(serv_addr));
    serv_addr.sin_family=AF_INET;
    serv_addr.sin_addr.s_addr=htonl(INADDR_ANY);	//htonl(): IP주소를 호스트 바이트 순서에서 네트워크 바이트 순서로 변환. unsigned long. 
    serv_addr.sin_port=htons(atoi(argv[1]));
    
    //IP주소와 포트번호 할당
    if(bind(serv_sock, (struct sockaddr*) &serv_addr, sizeof(serv_addr)==-1)
    	error_handling("bind() error");
    
    //클라이언트의 연결요청을 받아들일 수 있는 상태로 변환
    if(listen(serv_sock, 5)==-1)
    	error_handling("listen() error");
    
    clnt_addr_size=sizeof(clnt_addr);
    clnt_sock=accept(serv_sock, (struct sockaddr*)&clnt_addr,&clnt_addr_size);			//연결요청 수락
    if(clnt_sock==-1)
    	error_handling("accpet() error");
        
    write(clnt_sock, message, sizeof(message));		// 데이터 전송
    close(clnt_sock);					//accept()로 생성한 소켓 닫기
    close(serv_sock);					//socket()로 생성한 소켓 닫기
    return 0;
}

void error_handling(char *message)
{
    fputs(message, stderr);
    fputc('\n', stderr);
    exit(1);
}
	

 

 

코드 실행 결과

 

server 실행
client 실행

 

공부하면서 학습 목적으로 작성한 포스팅이므로 내용이 완전하지 않습니다ㅠ 
계속해서 학습 후 지식이 좀 더 쌓이면 수시로 수정해나갈 예정입니다! 
틀린 내용은 둥글게 댓글 달아주시면 빠른 확인 후 수정하겠습니다. :)


코드 출처

윤성우 저 '윤성우의 열혈 TCP/IP 소켓 프로그래밍'

 

참고

* mintnlatte.tistory.com

* m.blog.naver.com/ifkiller/70081338455

* mang-geun.tistory.com/entry/011-%EB%84%A4%ED%8A%B8%EC%9B%8C%ED%81%AC-%ED%94%84%EB%A1%9C%EA%B7%B8%EB%9E%98%EB%B0%8D%EA%B3%BC-%EC%86%8C%EC%BC%93%EC%9D%98-%EC%9D%B4%ED%95%B4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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