sockaddr_in 구조체
* IPv4 주소체계에서 사용하는 구조체
struct sockaddr_in {
sin_family_t sin_family; // 주소체계. IPv4 주소체계에서 사용하므로 항상 AF_INET으로 설정
unist16_6 sin_port; // 포트번호(16비트)
struct in_addr sin_addr; // IP주소를 나타내는 32비트 정수 타입 구조체
char sin_zero[8]; // sockaddr과 같은 크기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패딩 공간(사용되지 않음). 항상 0
}
struct in_addr {
uint32_t s_addr; // 32비트 IPv4 인터넷 주소
}
클라이언트 소스
//hello_client.c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stdlib.h>
#include <string.h>
#include <unistd.h>
#include <arpa/inet.h>
#include <sys/socket.h>
void error_handling(char *message);
int main(int argc, char * argv[])
{
int sock;
struct sockaddr_in serv_addr;
char message[30];
int str_len;
if(argc!=3){
printf("Usage: %s <IP> <port>\n", argv[0]);
exit(1);
}
sock=socket(PF_INET, SOCK_STREAM, 0); //소켓 생성. SOCK_STREAM: 연결지향형 소켓
if(sock == -1)
error_handling("socket() error");
memset(&serv_addr, 0, sizeof(serv_addr));
serv_addr.sin_family=AF_INET; //IPv4 주소체계
serv_addr.sin_addr.s_addr=inet_addr(argv[1]); //IP주소
//inet_addr(): "a.b.c.d" 형태의 IPv4 주소체계를 long타입의 Big Endian 32비트 값으로 변환
serv_addr.sin_port=htons(atoi(argv[2])); //포트번호
//htons(): 포트번호를 호스트 바이트 순서에서 네트워크 바이트 순서로 변환. unsigned short.
//서버프로그램에 연결요청
if(connect(sock, (struct sockaddr*)&serv_addr, sizeof(serv_addr))==-1)
error_handling("connect() error!");
str_len=read(sock, message, sizeof(message)-1);
if(str_len==-1)
error_handling("read() error!");
printf("Message frome server: %s \n", message);
close(sock);
return 0;
}
void error_handling(char *message)
{
fputs(message, stderr);
fputc('\n', stdeer);
exit(1);
}
서버(연결요청 허용)
// hello_server.c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stdlib.h>
#include <string.h>
#include <unistd.h>
#include <arpa/inet.h>
#include <sys/socket.h>
void error_handling(char *message);
int main(int argc, char *argv[])
{
int serv_sock;
int clnt_sock;
struct sockaddr_in serv_addr;
struct sockaddr_in clnt_addr;
socklen_t clnt_addr_size;
char message[]="Hi Hi!!!!";
if(argc!=2){
printf("Usage: %s <port>\n", argv[0]);
exit(1);
}
serv_sock=socket(PF_INET, SOCK_STREAM, 0); //소켓 생성
if(serv_sock == -1)
error_handling("socket() error");
//주소정보 초기화
memset(&serv_addr, 0, sizeof(serv_addr));
serv_addr.sin_family=AF_INET;
serv_addr.sin_addr.s_addr=htonl(INADDR_ANY); //htonl(): IP주소를 호스트 바이트 순서에서 네트워크 바이트 순서로 변환. unsigned long.
serv_addr.sin_port=htons(atoi(argv[1]));
//IP주소와 포트번호 할당
if(bind(serv_sock, (struct sockaddr*) &serv_addr, sizeof(serv_addr)==-1)
error_handling("bind() error");
//클라이언트의 연결요청을 받아들일 수 있는 상태로 변환
if(listen(serv_sock, 5)==-1)
error_handling("listen() error");
clnt_addr_size=sizeof(clnt_addr);
clnt_sock=accept(serv_sock, (struct sockaddr*)&clnt_addr,&clnt_addr_size); //연결요청 수락
if(clnt_sock==-1)
error_handling("accpet() error");
write(clnt_sock, message, sizeof(message)); // 데이터 전송
close(clnt_sock); //accept()로 생성한 소켓 닫기
close(serv_sock); //socket()로 생성한 소켓 닫기
return 0;
}
void error_handling(char *message)
{
fputs(message, stderr);
fputc('\n', stderr);
exit(1);
}
코드 실행 결과
공부하면서 학습 목적으로 작성한 포스팅이므로 내용이 완전하지 않습니다ㅠ
계속해서 학습 후 지식이 좀 더 쌓이면 수시로 수정해나갈 예정입니다!
틀린 내용은 둥글게 댓글 달아주시면 빠른 확인 후 수정하겠습니다. :)
코드 출처
윤성우 저 '윤성우의 열혈 TCP/IP 소켓 프로그래밍'
참고
* m.blog.naver.com/ifkiller/7008133845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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