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열심히 살기/Network

소켓 프로그래밍 - Connected UDP

by yeni03o_o 2020. 12. 13.

Unconnected UDP 소켓의 sendto() 호출과정

① UDP소켓에 목적지의 IP와 포트번호 등록

② 데이터 전송

③ UDP 소켓에 등록된 목적지 정보 삭제

 

Connected UDP 소켓

- connect() 호출로 소켓에 IP와 포트번호 할당 → 커널과 소켓간 연결 상태 유지(read() / write() 사용 가능)

- 매회 목적지 주소정보 등록 및 삭제 과정 불필요

- UDP 소켓으로 하나의 호스트와 오랜 시간 데이터를 송수신 해야할 때 효율적

 

Connected UDP Socket

//Connected UDP Socket
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stdlib.h>
#include <string.h>
#include <unistd.h>
#include <arpa/inet.h>
#include <sys/socket.h>

#define BUF_SIZE 30

void error_handling(char *message);

int main(int argc, char *argv[])
{
    int sock;
    char message[BUF_SIZE];
    int str_len;
    
    socklen_t adr_sz;
    struct sockaddr_in serv_adr, from_adr;
    
    if(argc!=3){
    	printf("Usage : %s <IP> <port>\n", argv[0]);
        exit(1);
    }
    
    sock=socket(PF_INET, SOCK_DGRAM, 0); 
    if(sock==-1)
    	error_handling("socket() error");
    
    memset(&serv_adr, 0, sizeof(serv_adr));
    serv_adr.sin_family=AF_INET;
    serv_adr.sin_addr.s_addr=inet_addr(argv[1]);
    serv_adr.sin_port=htons(atoi(argv[2]));
    
    //udp소켓에 목적지의 IP와 포트번호 등록
    //커널과 소켓간의 연결상태 유지
    connect(sock, (struct sockaddr*)&serv_adr, sizeof(serv_adr));
    
    while(1)
    {
    	fputs("Insert message(q to quit): ", stdout);
        fgets(message, sizeof(message), stdin);
        if(!strcmp(message,"q\n") || !strcmp(message,"Q\n"))
        	break;
        
        //sendto() 대신 write() 호출
        write(sock, message, strlen(message));
        
        //recvfrom() 대신 read() 호출
        str_len=read(sock, message, sizeof(message)-1);
        
        message[str_len]=0;
        printf("Message from server: %s", message);
    }
    
    close(sock);
    return 0;
}

void error_handling(char *message)
{
    fputs(message, stderr);
    fputc('\n', stderr);
    exit(1);
}

 

 

공부하면서 학습 목적으로 작성한 포스팅이므로 내용이 완전하지 않습니다ㅠ 
계속해서 학습 후 지식이 좀 더 쌓이면 수시로 수정해나갈 예정입니다! 
틀린 내용은 둥글게 댓글 달아주시면 빠른 확인 후 수정하겠습니다. :)


코드 출처

윤성우 저 '윤성우의 열혈 TCP/IP 소켓 프로그래밍'

 

참고

* 윤성우 저 '윤성우의 열혈 TCP/IP 소켓 프로그래밍'

* qteveryday.tistory.com/52?category=921416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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