Unconnected UDP 소켓의 sendto() 호출과정
① UDP소켓에 목적지의 IP와 포트번호 등록
② 데이터 전송
③ UDP 소켓에 등록된 목적지 정보 삭제
Connected UDP 소켓
- connect() 호출로 소켓에 IP와 포트번호 할당 → 커널과 소켓간 연결 상태 유지(read() / write() 사용 가능)
- 매회 목적지 주소정보 등록 및 삭제 과정 불필요
- UDP 소켓으로 하나의 호스트와 오랜 시간 데이터를 송수신 해야할 때 효율적
Connected UDP Socket
//Connected UDP Socket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stdlib.h>
#include <string.h>
#include <unistd.h>
#include <arpa/inet.h>
#include <sys/socket.h>
#define BUF_SIZE 30
void error_handling(char *message);
int main(int argc, char *argv[])
{
int sock;
char message[BUF_SIZE];
int str_len;
socklen_t adr_sz;
struct sockaddr_in serv_adr, from_adr;
if(argc!=3){
printf("Usage : %s <IP> <port>\n", argv[0]);
exit(1);
}
sock=socket(PF_INET, SOCK_DGRAM, 0);
if(sock==-1)
error_handling("socket() error");
memset(&serv_adr, 0, sizeof(serv_adr));
serv_adr.sin_family=AF_INET;
serv_adr.sin_addr.s_addr=inet_addr(argv[1]);
serv_adr.sin_port=htons(atoi(argv[2]));
//udp소켓에 목적지의 IP와 포트번호 등록
//커널과 소켓간의 연결상태 유지
connect(sock, (struct sockaddr*)&serv_adr, sizeof(serv_adr));
while(1)
{
fputs("Insert message(q to quit): ", stdout);
fgets(message, sizeof(message), stdin);
if(!strcmp(message,"q\n") || !strcmp(message,"Q\n"))
break;
//sendto() 대신 write() 호출
write(sock, message, strlen(message));
//recvfrom() 대신 read() 호출
str_len=read(sock, message, sizeof(message)-1);
message[str_len]=0;
printf("Message from server: %s", message);
}
close(sock);
return 0;
}
void error_handling(char *message)
{
fputs(message, stderr);
fputc('\n', stderr);
exit(1);
}
공부하면서 학습 목적으로 작성한 포스팅이므로 내용이 완전하지 않습니다ㅠ
계속해서 학습 후 지식이 좀 더 쌓이면 수시로 수정해나갈 예정입니다!
틀린 내용은 둥글게 댓글 달아주시면 빠른 확인 후 수정하겠습니다. :)
코드 출처
윤성우 저 '윤성우의 열혈 TCP/IP 소켓 프로그래밍'
참고
* 윤성우 저 '윤성우의 열혈 TCP/IP 소켓 프로그래밍'
* qteveryday.tistory.com/52?category=92141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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